스프링
- 스프링은 자바 언어 기반의 프레임워크
- 객체 지향 언어
- 객체 지향 언어가 가진 강력한 특징을 살려내는 프레임워크
- 좋은 객체 지향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게 도와주는 프레임워크
객체 지향 특징
- 추상화
- 캡슐화
- 상속
- 다형성
역할과 구현을 분리
- 역할과 구현으로 구분하면 세상이 단순해지고, 유연해지며 변경이 편리해진다.
- 클라이언트는 대상의 역할(인터페이스)만 알면 된다.
스프링과 객체 지향
- 다형성이 가장 중요!
- 스프링은 다형성을 극대화 시켜줌
- 제어의 역전(IoC), 의존관계 주입(DI)은 다형성을 활용해 역할과 구현을 편리하게 다룰 수 있도록 지원한다.
- 스프링을 사용하면 구현을 편리하게 변경할 수 있다.
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(SOLID)
- SRP : 단일 책임 원칙(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
-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.
- 하나의 책임은 모호할 수 있다. 중요한 것은 변경. 변경이 있을 때 파급효과가 작으면 SRP를 잘 지킨 것
- OCP : 개방-폐쇄 원칙(open/closed principle)
- 확장에는 열려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.
- 다형성을 활용해보자
-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
- <문제점>
-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해야 한다.(ex. MemberRepository m = new JdbcMemberRepository();)
- 분명 다형성을 사용했지만 OCP 원칙이 깨졌다.
-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 하나 ? -> 객체를 생성하고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, 설정자가 필요하다.
- LSP : 리스코프 치환 원칙
-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.
-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,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,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는 믿고 사용하려면 이 원칙이 필요하다.
- 단순히 컴파일에 성공하는 것을 넘어서는 이야기
- ex)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엑셀은 앞으로 가라는 기능, 뒤로가면 LSP 위반
- ISP :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
-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.
- 자동차 인터페이스 -> 운전 인터페이r스,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
- 사용자 클라이언트 -> 운전자 클라이언트,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
-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,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.
- DIP : 의존관계 역전 원칙
- 추상화에 의존해야지,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.
-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않고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뜻이다.
- 역할에 의존해야 한다.
정리 : 다형성 만으로는 OCP, DIP를 지킬 수 없다. 뭔가가 더 필요하다.
스프링 이야기에 왜 객체 지향 이야기가 나오는가 ?
- 스프링은 다음 기술로 다형성 + OCP, DIP를 가능하게 지원
- DI : 의존관계, 의존성 주입
- DI 컨테이너 제공
- 클라이언트 코드의 변경 없이 기능 확장
제어의 역전(IoC)
- 기존 프로그램은 클라이언트 구현 객체가 스스로 필요한 서버 객체를 생성하고, 연결하고 실행했다. 한마디로 구현 객체가 프로그램의 제어 흐름을 스스로 조종했다.
- 반면에 AppConfig가 등장한 이후에 구현 객체는 자신의 로직을 실행하는 역할만 담당한다. 프로그램의 제어 흐름은 이제 AppConfig가 가져간다. 예를 들어, OrderServiceImpl은 필요한 인터페이스들을 호출하지만 어떤 구현 객체들이 실행될진 모른다.
- 이렇듯 프로그램의 제어 흐름을 직접 제어하는 것이 아니라 외부에서 관리하는 것을 제어의 역전이라고 한다.
프레임워크 vs 라이브러리
- 프레임워크 : 내가 작성한 코드를 제어하고, 대신 실행하면 프레임워크
- 라이브러리 : 내가 작성한 코드가 직접 흐름을 제어한다면 라이브러리
의존관계 주입(DI)
- OrderServiceImpl은 DiscountPolicy 인터페이스에 의존한다. 실제 어떤 구현 객체가 사용될지는 모른다.
- 의존관계는 정적인 클래스 의존관계와 실행 시점에 결정되는 동적인 객체 의존관계 둘을 분리해서 생각해야 한다.
- 애플리케이션 실행 시점에 외부에서 실제 구현 객체를 생성하고 클라이언트에 전달해서 클라이언트와 서버의 실제 의존관계가 연결되는 것을 의존관계 주입이라 한다.
- 객체 인스턴스를 생성하고, 그 참조값을 전달해서 연결된다.
- 의존관계 주입을 사용하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하지 않고, 클라이언트가 호출하는 대상의 타입 인스턴스를 변경할 수 있다.
- 의존관계 주입을 사용하면 정적인 클래스 의존관계를 변경하지 않고, 동적인 클래스 의존관계를 변경할 수 있다.